Categories: realestate

서울 강서구 화곡동·양천구 목동 모아타운 2606가구 공급 확정

서울시는 강서구 화곡동과 양천구 목동에서 총 2,606가구 규모의 모아타운(소규모주택정비사업) 공급을 최종 확정했습니다. 서울시는 지난 12일 제2차 소규모주택정비 통합심의 소위원회에서 두 사업계획을 통과시켰다고 13일 공식 발표했습니다.

강서구 화곡1동 354 일대에는 1,929가구(임대 479가구 포함)가 공급됩니다. 이는 기존 계획 대비 275가구가 증가한 수치입니다. 해당 지역은 노후 건축물 비율이 73.5%에 달하고 도로가 좁아 주거환경 개선이 시급한 곳으로 평가받았습니다.

목동 644의 1 일대에는 677가구(임대 124가구 포함)가 조성됩니다. 이 사업은 기존보다 407가구가 늘어난 규모입니다. 효율적인 토지 이용을 위해 용도지역을 제2종 일반주거지역에서 제3종 일반주거지역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두 사업지역 모두 도로 및 보행 환경이 대폭 개선됩니다. 화곡동 사업지 내 중심 도로는 기존 8m에서 12m로 확장되고 보도와 차도가 분리됩니다. 또한 보행자전용도로와 지하 통합 공간을 조성해 접근성과 공간 활용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이번 공급은 노후 주택이 밀집한 지역의 주거환경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도로 확장 등 인프라 정비가 동반되므로 단순 주택 공급을 넘어 지역 재생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향후 해당 구역 및 인근 지역의 미분양 아파트 시장에 미치는 영향과 주변 재개발·재건축 사업의 동학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 2026 onkura.com
onkura.com

Share
Published by
onkura.com

Recent Posts

서울 아파트 매매 매물 6.5만건 돌파, 전세 물량 급감과 시장 교착 상태 분석

서울 아파트 매매 매물이 6만 5천 건을 넘어섰으나, 이는 정책 규제로 인한 매물 정체 현상으로…

6시간 ago

재건축·재개발 정보공개 의무, 조합원 알권리와 업무 부담 갈등

재건축·재개발 조합의 정보공개 의무는 조합원 알권리 보장과 사업 투명성을 높이지만, 정보 요청 남용 시 조합…

6시간 ago

서울 아파트 매매가 상승폭 3주 연속 둔화, 강남3구 둔화세 두드러져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2월 셋째 주 서울 아파트 매매가격 상승률이 0.15%로 3주 연속 둔화했습니다. 특히 강남3구의…

6시간 ago

서울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 3주 연속 둔화, 과천시 하락세 전환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매매가 상승률이 3주 연속 둔화했습니다. 강남권 상승세는 사실상 멈췄으며, 경기 과천시는…

6시간 ago

스페이스X, MWC 2024 참가…AI·우주 전략 발표 예고

스페이스X가 세계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 MWC에 참가합니다. 그윈 숏웰 COO와 스타링크의 마이클 니콜스 부사장이 기조연설을…

6시간 ago

코스피 최고치 속 배당주 관심 증가, 2-3월 기준일 종목 매수 활발

코스피 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가운데 변동성 확대에 따른 불안감으로 개인 투자자들이 배당주 매수에 나서고…

6시간 ago